기아, ‘K8’ 판매 개시···“새 지향점 보여주는 첫 모델, 준대형 세단 재정의”

유튜브 채널 통해 온라인 발표회 중계, 시승 체험단 모집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 펼쳐

신유림 기자 승인 2021.04.08 09:39 의견 0

기아 'K8' (자료=기아)

[토요경제=신유림 기자] 기아가 8일 ‘K8’ 판매를 시작하고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온라인 발표회를 중계한다.

K8은 지난달 23일 시작한 사전계약 첫날 1만8015대가 계약됐다. 이어 이달 7일까지 사전계약 2만4000건을 기록했다. 이는 기아가 연간 국내 판매 목표로 설정한 8만대의 30%에 달하는 수치다.

회사는 “K8은 기아의 새로운 지향점을 보여주는 첫 번째 모델로 혁신적이고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갖췄으며 편안하고 안정적인 주행성능,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으로 준대형 세단을 다시 정의한다”고 설명했다.

기아는 지난달 공개한 신규 디자인 철학 ‘상반된 개념의 창의적 융합(오퍼짓 유나이티드)’을 반영해 K8의 외장 디자인을 완성했다.

오퍼짓 유나이티드는 대자연에서 영감을 받은 디자인이자 대비되는 개념을 결합해 만들어내는 새로운 효과로 서로 대조되는 조형·구성·색상 등을 조합함으로써 미래지향적 디자인을 창조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전면부는 신규 로고와 범퍼 일체형 라디에이터 그릴 등 브랜드 최초로 적용하는 디자인 요소로 구현했다.

특히 주간주행등과 방향지시등의 기능을 하는 ‘스타 클라우드 라이팅’은 차문 잠금 해제 시 10개의 램프를 무작위로 점등시키는 ‘다이내믹 웰컴 라이트(DWL) 기능을 탑재했다. 아울러 전·후면 방향지시등에 순차점등 기능을 적용했다.

측면부는 유선형의 캐릭터 라인을 적용했고 후면부는 좌우 리어램프와 이를 연결해주는 그래픽으로 구성된 ‘리어램프 클러스터’를 통해 입체적인 외관을 완성했다.

실내 공간은 1등석 공항 라운지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했다. 12.3인치 계기반과 12.3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이어진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와 12인치 헤드업 디스플레이는 운전자 중심 공간을 구현한다.

K8 실내 모습 (자료=기아)

기아는 K8을 2.5 가솔린, 3.5 가솔린, 3.5 LPI 3가지 엔진으로 운영하며 1.6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는 다음달 출시할 예정이다.

2.5 가솔린은 최고 출력 198PS(마력), 최대 토크 25.3kgf·m, 복합연비 12.0km/ℓ를 확보했으며 R-MDPS(랙 구동형 전동식 파워스티어링)를 적용해 조향 직결감을 강화했다.

3.5 가솔린은 최고출력 300PS(마력)과 최대토크 36.6kgf·m의 동력성능을 기반으로 전륜 기반 AWD 시스템과 전자제어 서스펜션을 적용했으며 10.6km/ℓ의 복합연비를 갖췄다.

3.5 LPI는 최고출력 240PS(마력), 최대토크 32.0kgf·m의 동력 성능을 갖췄으며 기존 6단 자동변속기 대신 8단 자동변속기를 조합해 기존 3.0 LPI 대비 배기량이 증가했음에도 약 5% 향상된 8.0km/ℓ의 복합연비를 달성했다.

특히 3.5 가솔린과 3.5 LPI는 투 챔버 토크 컨버터가 적용된 신규 8단 자동변속기를 탑재해 ▲변속 충격감을 완화하고 ▲연비를 개선했으며 ▲엔진과 변속기 직결감을 강화했다.

아울러 트렁크 상단부 패키지 언더패드와 도어 접합부 3중 씰링을 새롭게 추가하고 실내 흡차음재 밀도를 기존 대비 높임으로써 진동과 소음을 줄였다.

기아는 K8 시승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지난달 23일부터 모집을 시작한 ‘K8 체험단’에 응모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6박 7일간의 시승 기회를 제공한다.

기아 관계자는 “K8은 기존의 패러다임을 벗어나 혁신적이고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상품성으로 대한민국 준대형 시장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는 모델”이라며 “편안한 이동수단을 넘어 고객에게 새로운 영감을 주는 공간으로 일상에 가치를 더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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